NH카드뉴스

2019년 8월 16일

 

[농카질문도착]

2019년 하반기 달라지는 제도




실생활에 도움되는 금융 상식을 핵심만 쏙!쏙! 쉽게 설명해주는, 농카 질문도착! 이번 주제는 '2019년 하반기 달라지는 제도'인데요~ 미성년자·취준생 세대주의 주민세 면제부터 청약신청일 이전에 미리 예약이 가능한 사전 청약 제도까지! 실생활에 도움되는 2019년 하반기 제도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요? 여기 집중!!





#7월, 지방세 모바일페이 납부


7월부터는 재산세, 자동차세, 주민세 등 지방세를 많은 사람들이 친숙하게 사용하는 카카오페이, 네이버페이, 페이코 등 모바일 페이를 통해 납부가 가능해집니다! 이에 따라 지자체를 방문하거나 따로 계좌이체를 할 필요없이 모바일 페이를 통해 지방세를 솝쉽게 납부할 수 있습니다. 또한 모바일 서비스 이용자들은 고지서 1건당 150~500원의 세액 공제 혜택이 주어진다니~ 앞으로 지방세 납부가 점점 더 편리해지겠네요!





#8월, 미성년자&취준생 세대주 주민세 면제



8월, 학업, 취업 준비 등으로 세대주가 된 미성년자 및 30세 미만 청년은 주민세가 면제됩니다! 미성년자와 학생, 취업 준비생 등 젊은층의 사회진출을 지원하고, 세금을 납부할 여력이 없는 점을 고려해 제도가 달라졌다고 하는데요. 짝짝짝!! 다만, 부모나 성인이 미성년자와 함께 살면서 주민등록상 세대주를 미성년자로 등록하는 경우는 면제 대상이 아니라고 합니다.





#8월, 근로장려금 반기지급제도


8월부터는 열일하는 근로자들에게 하루라도 빨리 근료장려금을 지급하기 위해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눠 한 해에 두 번 지급되는 '반기지급제도'가 처음으로 시행됩니다~ 이에 따라 근로장려금 지급방식 중에서 기존에 시행하고 있던 정기지급과 새로이 시행되는 반기지급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. 반기지급제도 신청 시, 상반기 소득분은 같은 해 8월21일~9월10일 사이에 신청할 경우 12월에 지급 받게 됩니다! 





#10월, 사전 청약 제도 실행


청약을 잊거나 사정으로 해당 일자에 청약을 하지 못하는 불편을 막기 위해 '사전 청약 제도'가 10월부터 시행될 예정입니다! 새로 도입될 사전 청약제도는 입주자 모집 공고일 이후 1순위 청약에 들어가기 전 5~6일동안 미리 청약을 해두면 1순위 청약일에 맞춰 자동으로 청약에 참여됩니다.

앞으로는 더 편리하게 청약에 참여할 수 있겠죠?





오늘은 2019년 하반기에 달라지는 제도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~ 오늘 알려드린 제도를 꼼꼼하게 확인하여 실생활에서 혜택을 누려보아요! 더욱 실생활에 도움되는 금융 소식을 전해드릴 다음 농카 질문도착도 많이 기대해주세요! :)





Posted by NH농협카드

댓글을 달아 주세요